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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daily life )/생각(Thinking)

아이폰4를 보며 느낀 스티브 잡스의 마케팅

by G-Kyu 2010. 9. 17.

잡스의 미친 존재감

플 = 사과 = 스티브 잡스로 연관되어 연상이 된다
자신이 설립한 회사에서 쫓겨나 다시 구원투수의 모습으로 애플에 복귀하여

미친 존재감을 드러내며 애플을 지금의 자리에 올려 놓은 스티브 잡스

그가 프리젠테이션을 할 때, 세계가 주목을 하고
그의 말 한마디 한마디에 소비자는 물론이고 경쟁 기업까지 귀를 기울인다

검은색 터틀 넥과 청바지 그리고 편안한 운동화를 신고
최고 경영자의 모습 보다는 전시회를 보러 온 관람객의 모습인 그의 모습에 말이다!

위의 모습만 봐도 스티브 잡스의 미친 존재감은 확실히 와 닿는데
이런 외형적인 모습 뒤에 숨겨진 그의 마케팅 모습을 보면
이래도 되나 싶을 정도로 공격적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렇다면 애플사의 여러 제품이 있지만
아이폰 4의  마케팅을 보며 느낀 점을 나열 해 본다!

배짱 마케팅, 고객을 안달나게 하다

A라는 회사에서 신제품을 내 놓았다고 하자
경쟁사들은 A사의 제품을 보고 그와 같은 기능

혹은 더 나은 기능을 보여주는 제품을 만들 것이다

A 회사는 위와 같은 상황이 나오기 전에 
많이 판매하여 고객층을 확보 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 아닌가?

하지만
애플의 경우는 이와 반대의 모습을 보인다

대한민국에는 출시 되지 않은 아이패드의 모습만 봐도 알 수 있는데
아이패드가 등장한지 꽤 시간이 지났음에도 IT강국이라고 불리우는 대한민국에는
정식 발매가 되지 않았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정식 발매가 약속된 달에서 연기 되었다는 표현이 맞을 것이다
그 뒷배경이야 어찌되었든 상관없지만 결과적으로 아이패드는 국내에 정식 발매가 되지 않았다


대한민국의 IT 시장에 진출하여
애플은 한시라도 빨리 판매를 하여 이익을 남겨야 할텐데
애플은 느긋한 입장이다

이 모습은 아이폰4에서도 나타난다

스마트 폰 하나 출시하는데 온 나라가 떠들석 하고
심지어 1호 개통자가 언론의 집중 스포트 라이트를 받는 모습을 보니
국내 소비자들이 아이폰4에 대한 관심이 얼마나 뜨거운지 대변 해 준다

이렇게 뜨거운 관심이 있으면 공급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여
소비자들에게 빠른 공급을 해야

제품을 받는 소비자들이 불만을 토로하지 않을텐데

애플의 배짱 마케팅은 예약 판매라는 모습을 보여주며
1차 2차 예약을 받고, 한달 가량 기다려야 폰을 손에 넣을 수 있는 시스템을 갖췄다

스마트 폰 하나 구매하는 것이 자동차를 구매 할 때의 모습과
별반 다르지 않아 보인다

이런 모습에 소비자는 감사를 느낀다

새 줄을 서서 기다리거나
예약을 해 놓고 배송 일을 기다리는 모습에서 소비자는 감사를 느낀다

심지어 아이폰3 때에는 우체국을 직접 찾아가서
제품을 받아오는 "우체국 습격사건"까지 벌어졌는데...

이상하게도 소비자는 애플의 이런 시스템에
오히려 감사를 느낀다

"밤새 줄을 서서 손에 넣은 보람이 있어요"

"조금만 늦었으면 10차가 넘어갈 뻔 했는데, 다행히 9차에 들어갔어요"

소비자는 이런 태도를 취하며
힘든 상황 가운데 자신의 돈을 지불하면서 구매하는 제품에 대해 고마움을 느낀다 


빨리 배송이 안된다....기업이 이러면 안된다....라는 모습 보다는
인터넷에서 구매를 해도 빠르면 당일 배송까지 되는 시스템임에도

우체국까지 가서 받아오려는 모습
밤새 줄을 서서라도 제품을 구매하겠다는 구매욕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배짱 마케팅을 가능하게 한 애플의 기술력과 힘이 있었기에
가능한 것이 아닐까 생각 해 본다

아이폰4 구매에 대한 우월감도 존재 한다

재 아이폰 4를 구매 하기 위해서는
예약을 해야 하고 예약 차수에 따라  배송 일이 다르다

이런 시스템은 아이폰4가 시중에 풀리는 물량이 한정되며
일부 사람들에게만 아이폰4를 소유할 수 있는 특권아닌 특권이 주어진다

한정적인 물량만 시중에 내 놓다 보니
발빠르게 구매한 소비자로써는 우월감을 느끼기에 충분하고

이 모습을 보며 다른 소비자들은

"다음에 애플 제품이 나오면 남보다 빨리 예약해야겠다"

라는 생각을 은연중에 심어주는 것 같다

위와 같은 시스템에서 
이러한 생각을 심어 주기 위해선

제품의 완성도와 신뢰도가 뒷받침 되지 않으면
불가능한 일이니....애플의 힘을 느낄 수 있다

아이폰4의 마케팅과 소비자의 자세

루가 멀다하고 출시되는 휴대폰 시장에서
아이폰4의 영향력은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다

휴대폰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떠들썩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우리나라가 포커스를 맞출 정도이니...

아이폰 4는 한정된 물량을 공급하고, 
어렵게 구매한 소비자는 자심의 돈을 지불하고도 팔아줘서 고맙다는 생각이 들게 하며
소유한 제품을 통해 우월감 마저 느끼게 만드는 애플의 마케팅

라이벌이 없는 1인자의 모습이 얼마나 무서운지 알 수 있게 보여준다

아이패드의 출시 일은 언제인지 모르지만
아이폰4를 통해 본 애플의 마케팅은 아이패드라고 해서 변하지 않을 것 같다

소비자의 자세 역시 생각해 보아야 하는데...
아이폰4를 구매한 소비자를 만났었는데


타사 제품을 구매한 사람에게

"그 제품을 구매하시다니...실수 하셨네요..."

라는 말을 서슴없이 하는 모습을 보았다
'아이폰이 진리에 가까운 상식' 이라는 이야기가 있지만

한 사람의 선택에 대해 아무렇지도 않게 잘못 구매했다고 매도 할 수 있을까?
아이폰4를 구매한 소비자의 모습이라기 보다 

그저 인격이 모자란 소비자 일 수도 있지만


애플이 펼치는 마케팅과 성능 및 디자인이 기반이 된다면 우월감을 가지며
무례한 반응이 자신도 모르게 나올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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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35

  • Mikuru 2010.09.17 07:14

    스티븐 잡스 정말 배울게 많지요 ^^ㅋ
    답글

    • G-Kyu 2010.09.17 22:47 신고

      잡느님 이라고 불리울 정도로 잡스의 능력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애플을 이렇게 살려놓다니 말이지요~!

  • 파란연필 2010.09.17 07:29

    암튼 잡스옹은 고집도 세지만.. 마케팅도 참 잘하는것 같아요...
    정말 귀재같다는 느낌이.... ^^
    답글

    • G-Kyu 2010.09.17 22:47 신고

      강한 CEO의 모습이 느껴집니다~
      자신이 만드는 제품에 대한 자부심도 대단한 것 같구요~!ㅎ

  • 까만털원숭이 2010.09.17 07:54

    아, 잡스의 능력은 참 높이 쳐줘야 하지만,
    국내 소비자를 우롱하는 태도를 버려야된다며...
    아, 아이폰4 진짜 사고 싶다.
    그래도 이번에 A/S 바뀐게 기적이라며;;!! ㅎㅎ
    답글

    • G-Kyu 2010.09.17 22:48 신고

      아..국내 소비자들을 좀 더 생각해 주면 좋을텐데...
      아이패드도 나오고 아이폰도 팍팍 나오길 ...ㅎ
      그나마 A/S가 바뀌다니~! 다행!

  • 멀티라이프 2010.09.17 08:07 신고

    애플의 마켕팅은 정말 대단하지요 ㅎㅎ
    우리나라의 맹목적인 기자들과 일부 사람들의 도움도 많이 있었지만..
    암튼 그 영향으로 엄청나게 팔고 있는듯 합니다. ㅋ
    답글

  • 최정 2010.09.17 08:12

    그만큼 소비자가 갖고싶은 기능을 알고 그 기능을 만들줄알고
    그것을 이용할줄 아는 스티브잡스의 능력 아니겠어요
    볼때마다 느끼는것이지만 애플이 it업계를 독식할듯
    답글

    • G-Kyu 2010.09.17 22:50 신고

      시장을 읽는 잡스의 능력은 대단한 것 같습니다~!
      간단한 것 같은데 그걸 현실화 하여 큰 반응을 얻으니 말이지요!^^

  • 원영.. 2010.09.17 12:12 신고

    아이폰 3Gs를 사용해보니 잘 샀다는 생각은 들지만,
    요즘 사용자들이 자신의 폰이 낫다며 상대방을 비난하는 모습은 보기에 좋지 않더군요.
    그렇게 할 필요까지 있을까 하는 생각도 들고요 ㅎㅎ
    답글

    • G-Kyu 2010.09.17 22:52 신고

      아이폰..훌륜한 폰임에 틀림 없습니다~!
      아..그런데 다른 유저들을 비난하는 모습을 보니
      아름답지 못한 모습이었습니다..ㅎ

  • 이자르 2010.09.17 12:55

    매스컴에서 애플, 아이폰 까기에 바쁜 우리나라에서도
    이렇게 판매를 할 수 있다는게 놀랍긴 합니다.
    답글

    • G-Kyu 2010.09.17 22:52 신고

      그렇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이렇게 큰 반응을 얻는 걸 보면...
      정말 훌륭한 폰임에 틀림 없습니다!

  • 블루버스 2010.09.17 14:28

    제품에 대한 자신감 아닐까요.
    기대했던 만큼이 아니라면 소비자들도 외면하겠지만
    항상 불만보단 환호가 많았던 듯 합니다.^^;
    답글

    • G-Kyu 2010.09.17 22:53 신고

      자신이 만드는 제품에 대해 자부심이 크고
      그 자부심을 뒷받침하는 실력이 느껴집니다...!

  • 어설픈여우 2010.09.17 16:55 신고

    저같이 아이티쪽에 완전 문외한인 사람도 스티브잡스는 알고 있으니
    정말 대단한거죠~ ㅎㅎ
    답글

  • 둥이 아빠 2010.09.17 17:36 신고

    그렇기 때문에 아이패드가 국내 출시가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인기를 끌게 한다음에 기다리게 하는 전략이죠.

    우리나라는 어떻게 해서는 아이폰4의 단점만 나오더라구요..
    그 만큼 괴물이니가요.
    답글

    • G-Kyu 2010.09.17 22:56 신고

      아이폰4의 장점도 많을텐데...
      데스 그립을 비롯하여 안 좋은 쪽으로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역시...괴물은 괴물인가 봅니다..!

  • 레오 2010.09.17 21:12

    이렇게 '진리'인 제품으로 홈런을 치고, 다음 타를 어떻게 해야 하는 '고뇌'도 있을 겁니다

    물론 이 '진리'는 향후 3년 정도는 '무적'이라고 하죠 ^^
    답글

    • G-Kyu 2010.09.17 22:57 신고

      늘...경쟁 기업을 상대하기 위해...초심을 잃지 않기 위해
      생각에 생각을 할 것 같습니다!
      그 고뇌뒤엔...이런 대박이 있는 것 같습니다 ㅎ

  • ageratum 2010.09.17 21:17 신고

    암튼 제품도 그렇고 마케팅 기법도 그렇고.. 재밌는거 같아요..ㅋㅋ
    답글

  • spk 2010.09.17 22:34 신고

    괜히 애플이겠습니까.ㅎㅎ
    희소성, 혹은 고급화 전략이랄까요.
    제품에 대한 자신감을 배경으로 한 마케팅 또한 뛰어난 것 같습니다.
    다만 아이폰에 대한 관심이 너무 과열되어 가는 것 같아
    보기가 썩 좋은 것만은 아니네요.
    답글

    • G-Kyu 2010.09.17 23:08 신고

      애플의 파워가 느껴집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고급 & 희소성 인데
      정작 제품은 간단하게 조작이 가능하니...
      사람들이 더 찾게 되는 것 같습니다..!

  • 백전백승 2010.09.17 22:46

    빌게이츠는 하버드중퇴하고 MS를 설립했다는 정도만 기억하는데 스티브잡스는 여러분야에 다 능력이 있는 것 같아요.
    답글

  • 신기한별 2010.09.18 00:01 신고

    스티브잡스 알고보니 대단한 사람인 것 같아요..
    답글

  • 또라에몽 2010.09.18 02:17

    MBA 마케팅전공자로서 님의 글은 굉장히 논리적이지만 한쪽에 치우치는듣한 느낌이 듭니다.
    서론이 시작되고... 님은 글속에 약간의 불안감을 심어뒀군요... 결론으로 짜 맞추긴 했지만...

    저역시 아이팟1세대부터 현재 아이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제자신이 어영부영한 댓글을 싫어하는 사람이라 글 남깁니다.
    답글

  • mark 2010.09.19 21:59

    드뎌 저도 어제 하나 질렀습니다. 46차라고 하네요. 10월에 나올꺼라고 하구요. 스티브 쟙스가 세상을 바꾼 것은 확실합니다. iPhone는 단순한 신제품이 나니고 큰 발명입니다. 세계인의 생활의 패러다임을 바꿔놓고 있기때문입니다.
    답글

    • G-Kyu 2010.09.19 22:39 신고

      옷~ 46차시군요~!
      1차가 9월 24일에 끝난다 하는데...
      저도 2차인지라 10월 중 받을 수 있겠네요 ㅠ

  • 팝콘 2010.10.02 15:22

    좋은글 잘 읽고 갑니다. ^^
    혹시 영어 회화에도 관심 있으시다면 와플에서 진행 중인
    "시원스쿨 영어 1개월 듣고 리뷰 쓰기" 행사가 있어 알려드립니다.
    40여만원의 상금을 준다고 하니 가장 큰 상금이 걸린 리뷰 행사라 생각합니다.
    http://wapl.co.kr/campaigns/4
    앞으로도 블로그를 통해 좋은 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