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daily life )/생각(Thinking)

패스트 푸드점에 숨겨진 비밀 4가지

by G-Kyu 2011. 1. 1.
728x90
반응형

그 속에 마케팅 전략이 있다

상은 판매자와 소비자로 구성되어있다
그러면서 깨닫게 되는 말은

"남의 주머니에서 돈 꺼내는게 쉽지 않다"

물론..동네 뒷골목에서 지나가는 학생을 노리는
미래가 불투명해 보이는 불량한 동네 형들에겐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합법적으로 보았을 때, 사람들의 지갑을 열기란
그리 만만치 않다

그래서 마케팅이란 단어가 생겨났고,
수 많은 시행착오와 실험결과를 거친 후에

검증된 판매법을 배우고...적용 해 보는 것 아닌가?
이런 마케팅은 물건을 판매할 때도 사용되지만

물건을 구매한 후, 그 매장을 나가기 전까지
혹은 그 이후까지도 계속 이어지는데

대표적인 예가, 패스트 푸드점의 마케팅


모양은 같은 햄버거인데 브랜드에 따라
맛과 가격은 천차만별
심지어 할인 혜택마저 다르다!

그러나...맛과 혜택은 달라도 이 업체들이
우리들에게 가하는 마케팅 전략은 비슷하다!

어딜 가더라도 아마 크게 벗어나지 않을
그들의 마케팅 전략을 알아 보자!

음악이 나오는 이유

는 감각은 사람에게 있어서 가장 마지막에
사라지는 감각이다

그리고 스스로 통제 할 수 없는 감각이기도 하다
듣기 싫다고 귀를 막는 기능을 쓸 수 없지 않은가..?

그래서인지 몰라도 사람은 듣는 것에 민감하다
음악을 들으면 그 음악의 스타일에 따라서
기분이 좌우되니 말이다..!

발라드를 들을 때, 기분이 다르고
댄스를 들을 때, 기분이 다르다

그러니...음악에 대한 연구가 있었을 테고
그 결과 어떤 음악을 들을 때 사람들의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선별 해 두었다

업계에서는 이런 결과치를 가지고
마케팅에 이용을 하는데...

상품 별로 이런 음악엔 이런 음악이
사람들의 소비를 자극 시킨다고 하여

매장 안에 틀어 놓는다


자동차를 팔 때는 이런 음악...
침대를 팔 때는 저런 음악..

품목별로 음악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패스트 푸드점에 가면, 빠르고 경쾌한 음악이 나온다
클래식 들어 봤는가...?

최신 곡을 틀어놓고, 대게 댄스곡이 많다
유행을 아는 것이 아니라 댄스곡을 들으며 먹게 되면

그 리듬에 맞추게 되고, 먹는 속도가 빨라지게 된다
빠른 자리 회전이 필요한 패스트 푸드점엔
적합한 음악 아니겠는가?

먹고 앉아 있는 손님에게 빨리 먹고 나가라고 할 수 없으니
음악이 무언의 압박을 가하는 것 아닐까..?!

의자가 불편하다

식을 먹을땐 앉아서 먹게 된다

특별히 좌석이 마련되어있지 않는 음식점일 경우를 제외하면
음식을 서서 먹는 경우는 거의 없는데...

의자가 편안하면 그만큼 오래 앉을 수 있고
앉아 있고 싶어 진다

하지만 의자가 불편하다면...다리는 편할지 몰라도
엉덩이와 등이 편할리 없다

패스트 푸드의 경우, 의자가 푹신한 것을 찾아보기 힘들다
게다가 등받이 역시 없거나 있다 하더라도 딱딱해서
오랫동안 기댈 수도 없다

그러니 음식을 먹기 위해 자리에 앉았을 때
천천히 먹기도 힘들고...같이 온 사람과
이야기를 나누기도 힘들다


어떤 곳은 의자가 바닥에 고정되어 있어
식탁과 의자간의 간격을 조절할 수 없다

그러니 원하는 간격을 만들 수 없고
불편하게 식사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모든 것이 매장의 좌석 순환을 빠르게 만들기 위함 아닌가..?
빠른 음악에...불편한 의자

그런데 음식이 늦게 나오면 짜증날만 하다

빨대에도 비밀이 있다

스트 푸드점에서 음료를 시키면
빨대를 가지고 가서 음료를 마시게 된다

그냥 컵을 통째로 들고 마실 수도 있겠지만
깔끔하게 마시기도 힘들고, 굳이 그렇게 먹어야 할 이유가 없다

그러니 쭈~욱 빨아 들이기만 하면 되는
빨대를 선호하게 되는데...

햄버거 세트를 가지고 와서 자리에 앉은 후
음료를 마시기 위해 빨대를 컵에 꼽은 후
한모금 마신다고 해 보자

업계에서는 이 때도 소비를 증진 시키기 위해
빨대에 숨겨 놓은 것이 있는데

빨대의 지름과 한모금의 양에 있다


빨대의 지름을 그 정도로 해 놓은 것은
그 만큼의 지름을 통해 음료를 빨아 들일 때
가장 행복감을 느낀다 하고

그렇게 채워 진 한모금을 마실 때
만족감을 느낀다고 한다

빨대의 지름을 작게 할 수도 있고,
그 보다 더 크게 할 수도 있지만

지금 우리가 만나는 정도의 사이즈 인 것은
다 이유가 있었던 것이다..!!

화려한 색상과 조명
 
스트 푸드의 인테리어를 살펴 보자
어떤가..?!

여러 느낌이 들겠지만, 차분하다는 이미지와는 다르다
요란한 컬러...화려한 인테리어가 패스트 푸드점의 상징

도시에 많이 위치 해 있기 때문에
튀는 컬러로 매장 인테리어를 하였을까?

다른 사람들의 눈에 돋보이기 위해?
그렇게 한다면 간판만 화려하게 했어도 큰 문제가 안되 었을텐데
왜 내부 인테리어까지 화려하게 할까?

간판과 흔히 말하는 깔맞춤을 하기 위해서라기엔
설득력이 떨어지는 것 같다


이렇게 화려하게 한 것 역시 사람들의 식사 속도
빠르게 하기 위함인데...

화려한 색을 보면, 흥분이 되기 때문에
그만큼 먹는 속도가 올라갈 수 밖에 없다

은은한 컬러와 편안한 분위기라면
그만큼 식사 속도는 느려지기 마련인데...

밝은 조명과 화려한 색생은 
평소보다 식사 속도를 빠르게 만드는데 일조 한다

패스트 푸드점에서 먹는다면...

끼 식사로 간단히 먹는 음식일 수 있는 패스트 푸드
빨리 나와서 패스트 푸드이긴 하지만
빨리 먹고 나가라는 뜻의 패스트 푸드라는 생각이 든다!

mcq행사문의
<신년회 및 각 종 행사 MC가 필요하시다면, 클릭 하세요>
 
반응형

댓글43

    이전 댓글 더보기
  • 에버그린 2011.01.01 07:17

    갑자기 새해부터 햄버거 먹고 싶어집니다.
    ㅎㅎ
    이것도 혹 마케팅 포스트~ ㅎㅎㅎㅎㅎ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답글

  • 꽁보리밥 2011.01.01 09:03

    마케팅 세상을 들어가 보면 무지 재미있죠.
    올 한해 복 많이 받으시고 건강하세요.^^
    답글

  • 미스터브랜드 2011.01.01 09:33

    패스트푸드점에도 이렇게 다양한 마케팅기법이
    숨어 있네요. 딱딱한 의자는 스타벅스 등의 테이크아웃
    전문점의 특징이기도 한 것 같습니다. 앉아서 수다 떨기 보다는
    빨리 구매한 다음 가지고 나가라는 것이죠. 잘 보고 갑니다.
    새해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답글

    • G-Kyu 2011.01.01 10:48 신고

      마케팅을 통해 좀 더 많은 매출을 올리려는 판매자들의
      노력(?)이 돋보 입니다..^^; 딱딱한 의자는
      테이크 아웃이 가능 한 판매점이라면 다 있는 것 같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폼홀릭 2011.01.01 10:03

    진정한 '패스트' 푸드인데요~ ㅋㅋ
    가격적인 면을 생각하면 이런 서비스(?) 정신은 감안할수 있죠.
    다만 대걸래질(최종스킬) 하면서 발만 툭툭 건드리지 않는다면~ ㅋㅋ;;;
    답글

    • G-Kyu 2011.01.01 10:48 신고

      ㅎㅎ 손님에 대한 최소한의 매너를 지켜주면 좋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01 11:47

    다른덴 모르겠고 저흰 롯데리아가 있어 가게되는데 느끼는게 의자가 쿠션이 좋지않고 코팅되어 겨울엔 정말 차가워요 ㅎㅎ 의자가 완전불편하죠 거기에 히터는 너무 빵빵해서 쪄죽어요 ㅜ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답글

    • G-Kyu 2011.01.01 21:35 신고

      헉..코팅 된 차가운 의자는 요즘같은 겨울에 최악이지요..!
      ㅎㅎ 아...너무 빵빵한 히터는 더 불편한 것 같습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김치군 2011.01.01 12:00

    그러고보면..

    패스트푸드점에 가서 오래 있어본적이 없는 거 같아요 ㅎㅎ
    답글

  • 더공 2011.01.01 15:39

    저는 그냥... 의자 불편해도 주구장창.. .ㅎㅎㅎㅎ
    콜라를 받으면 우선 뚜껑 개봉.
    햄버거 나오면 한입에 흡입.
    뚜껑 딴 콜라 한번에 흡수.
    그리고 소화 될 때 까지 의자에 앉아 무한 반복되는 TV광고 시청... ㅎㅎ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답글

    • G-Kyu 2011.01.01 21:38 신고

      오옷...빠르고 확실한 전개 입니다!
      ㅎㅎ 저도 먹다가 티비 보다가...
      그렇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음식의 특성상 빠르게 먹게 되는 것 같구요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알 수 없는 사용자 2011.01.01 17:01

    공감되는 이야기입니다.
    패스트푸드 점은 빨리 먹고 나가라 해서
    패스트푸드 점이죠.
    지큐 님 글을 읽고 나니,
    예전부터 귀동냥으로 들었던 이야기를
    체계적으로 정리한 기분이 듭니다.
    화려한 색깔로 눈으로 빨리 먹게
    빠른 비트의 음악으로 귀로 빨리 먹게
    불편한 의자로 다리로 빨리 먹게
    만드는 그들의 전략은 손님 편의에는 친절하지 않은 전략이네요.
    답글

    • G-Kyu 2011.01.01 21:38 신고

      ^^ 감사 합니다~!
      소비자를 향한 업계의 움직임이 팍팍 느껴집니다..!
      이렇게 저렇게...조합 해 보니 말이지요~!

  • 아하라한 2011.01.02 02:18

    하하...패스트푸드점 가본지가 정말 오래 된거 같습니다. ^^
    웬만하면 집에서 만들어 먹자라는 주의라서요.
    근데 글 읽어 보니 정말 패스트 푸드는 빨리 먹고 나가라는 입장이네요.
    게다가 음식 자체가 이름 처럼 패스트=빨랑 먹는 음식이잖아요 ^^
    답글

    • G-Kyu 2011.01.02 13:05 신고

      집에서 먹느 음식만큼 최고의 음식이 없는 것 같습니다..!!
      패스트 푸드는...만들기도 패스트지만...
      먹는 것도 패스트로 만드는 것 같습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베라드YO 2011.01.02 05:47

    역시 아이들이 괸히 좋아하는 것이 아니였습니다.
    어른들 역시 괸히 좋아하는것이 아니였습니다.
    ㅎㅎ그만한 이유가 있겠거니 했는데..
    이렇게 세심한 곳까지 있을 줄이야 몰랐네요..
    빨대의 한모금까지 측정하다니..
    역시 성공하는 것은 그만한 이유네요...
    좋은글 잘 보았습니다^^

    2011년 첫날은 잘 보내셨는지요??
    답글

    • G-Kyu 2011.01.02 13:06 신고

      ^^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어떻게 해야 사람들이 좋아할지 분석하고 실천하는 모습에서
      기업의 힘(?)을 느끼게 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Deborah 2011.01.02 08:39 신고

    패스트푸드 많이 먹으면 안 좋아요. 적당히 먹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
    답글

    • G-Kyu 2011.01.02 13:07 신고

      먹기엔 편하고 맛도 있지만
      건강엔 좋지 않은 것 같습니다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신기한별 2011.01.02 11:09 신고

    숨겨진 비밀 잘 봤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답글

  • 라오니스 2011.01.02 12:19

    빨리 먹고 나가라.. 그 말이 정답인듯 합니다...
    패스트푸드.. 별로 좋아하진 않지만.. 가끔 땡기는 것을 보면..
    이런 비밀들이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
    답글

    • G-Kyu 2011.01.02 13:08 신고

      빨리 만들고 빨리 나가고...
      정말 말 그대로 패스트 인 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씩 먹곤 하지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 걷다보면 2011.01.03 06:23

    마지막의 글 빨리 먹고 나가라에 공감을 표합니다^^
    답글

  • newbalance 2011.01.03 10:08

    마지막 결론이 내용을 깔끔하게 정리해주는 듯 합니다. 음악, 인테리어 등의 숨은 뜻은 알고 있었지만 빨대까지 그런 의미를 담고 있을 줄이야. 그래서 패스트푸드점에서 마시는 콜라가 특히 감질나게 맛있는거였군요. 전 항상 리필을 외치곤 하죠. 하하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답글

    • G-Kyu 2011.01.03 10:41 신고

      ^^ 패스트 푸드점에는 숨겨진 비밀이 많은 것 같습니다..!
      분명 또 있을텐데 말이지요...^^;;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雨女 2011.01.03 10:39

    빨대의 지름까지도 생각해 놓았다는게 대단하네요..ㅡ.ㅡ;; 흠...
    저는 패스트푸드점 의자에도 오래 앉아있아 친구와 수다 잘 떠는데 말이죠..
    오래 앉아 얘기하는 저와 제 친구는 진상손님?? ㅋㅋㅋ

    참...
    포스팅 하실때 제가 요새 사랑하는 시크릿가든의 현빈도 출연시켜주시면 안되요?ㅎㅎㅎ
    답글

    • G-Kyu 2011.01.03 10:40 신고

      ^^; 대단하십니다..!
      기업에서 정말 많은 것을 신경쓰는 것 같습니다..!
      빨대까지 신경쓰니 말이지요 ^^;

      현빈도 한번 등장해야겠습니다!! ㅎㅎ

  • 익명 2011.01.03 20:49

    비밀댓글입니다
    답글

    • G-Kyu 2011.01.04 01:41 신고

      음악의 힘이 어디까지인지...정말 궁금합니다..!
      대단하다는 생각이 절로 드니 말이지요 ^^

  • 유선씨 2011.01.03 22:06

    제가 뉴욕에 있을 때 맥도날드 앞을 늘 지나다녔는데 전방 50미터부터 맡게되는 프렌치프라이의 향기가
    저를 맥도날드로 이끌었다죠 ㅎㅎㅎㅎ
    답글

  • pinksanho 2011.01.04 01:18

    그러고보니 이런 원리를 이용하는곳이 술집과 백화점 말고 또 그런곳이 요 패스트 푸드
    라는걸 지큐님 덕에 알게되었군요~ ㅎㅎ저도 어디에 앉아있어도 잘 죽치는데
    후덜덜이죠~? ㅋㅋ음.. 그리고 개인 카페에가서 심하게오래 앉아 떠들고 그렇게 하고있는데 ㅋㅋ
    전 주인들 눈에는 어떤 손님으로 비칠까요 ? ㄷㄷㄷ
    답글

    • G-Kyu 2011.01.04 01:45 신고

      ^^; 많은 상점에서 사용하는 마케팅 기술(?) 같습니다..!
      업종은 달라도 바라는 마음이 비슷하니 말이지요 ㅎ
      손님이 많이 있지 않다면...문제 없지 않을까요 ^^;

  • 짚시인생 2011.01.04 11:26

    어후~ 빨대의 지름에도 그 비밀이 있었군요.
    그리고 빨리 먹고 나가라 였군요. - 패스트푸드"가~
    멋진 포스팅이었습니다. -새해 복많이 받으세요-
    답글